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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꿀팁

오너가 말하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단점 (K7 하이브리드(700H) 기준)

오너가 말하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단점 (K7하이브리드(700H) 기준)




안녕하세요. TMI입니다.

가끔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장단점에 대해 묻는 분들이 계세요.

특히 연비는 얼마나 좋냐, 배터리 고장나면 수리비 폭탄이라는데 괜찮냐, 너무 조용해서 다른 소음이 크게 들린다고 하다는 등의 질문 등이 있습니다.

그래서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장단점에 대해서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장점

1. 우수한 연비 (연비만 잘 뽑으면 모든 단점을 상쇄 가능)

 - 전기모터 사용으로 동급 배기량 차량 대비 연비가 우수함 

  (더뉴K7 대비 41% 증가된 연비효율을 보임. 2014 K7 2.4 공인연비 11.3KM/L. K7하이브리드 공인연비 16KM/L)

 - 공인연비를 훨씬 상회하는 연비를 기록할 경우가 종종 발생함

  (이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특성에 맞는 주행습관 여부, 주행지역의 교통상황 등과 크게 맞물림)

 - 유가가 고공행진을 할수록 하이브리드의 진가가 발휘되며, 반대로 유가가 낮아질수록 가스차 정도는 가볍게 무시할 수 있는 유지비

 - k7 하이브리드 700h 기준 만땅 주유하고 1,000km 이상 주행하는 신선님들이 공식카페에 수두룩함.....
  (글쓴이는 1,000km 주행은 못해봄. 최대 960km 이하라는 것만....ㅎㅎ 그래도 보통 풀투풀 주유 시 900km 이상 주행은 가능함. 

  그것도 준대형 세단의 덩치로 가능!!)

 

2. 정숙성

 - 엔진소음이라는 것을 알지 못할 정도로 조용함


3. 취등록세 감면

 - 첫 취득시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금액이지만, 동급 내연기관 취등록세에 비해 훨씬 저렴함

 - 2020년 기준 90만원의 취등록세 감면 혜택이 있음

  (예시: 니로하이브리드 중고차 15,000,000원 -> 취등록세: 105만원 발생 (판매가액*7%) -> 90만원을 제외한 15만원만 납부)

  (일부 수입차량은 취등록세 감면 혜택 없음)


4. 친환경 차량 

 - 배기가스 감소로 친환경자동차로 구분되며, 지구환경 개선에 크게 이바지함

 - 공용주차장 이용 시 50% 감면혜택


5. 하이브리드 계통 고장이 생각보다 흔치 않음

 - 하이브리드 계통 수리로 수리비 폭탄을 맞는 사례를 보기 힘듦

 - 현기차 기준 10년 / 20만KM 보증 있음


6. 브레이크 패드가 잘 닳지 않음

 - 하이브리드 차량의 특성상 회생제동을 하기 때문에, 전적으로 브레이크 패드에 의존하지 않은 결과로 보임




단점

1. 연비에 대한 집착 증가

 - 하이브리드 운행 시 기록되는 연비에 큰 집착을 갖게 됨

 - 글쓴이는 이러한 현상이 스트레스 요소로 작용하지는 않으나, 연비에 대한 집착이 스트레스 요소가 되는 운전자가 있음

  (아무래도 연비를 최우선적으로 고려한 결과로서 하이브리드를 선택했으니, 그럴 수 있다고 봄)


2. 공인연비 유지를 위한 까다로운 조건

 - 1회 운행 시 10KM 이상 주행할 것

  (10KM 이하 운행 시 배터리 충전하다가 운행이 종료 되거나, 충전된 배터리를 금방 소진 후 다시금 연료주행할 수 밖에 없는 악순환이 반복)

 - 급가속, 급정거 자제 필수

  (차량 흐름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급가속과 급정거를 지양해야 함)

  (평소 시원하게 밟는 스타일이라면 공인연비는 커녕 동급 배기량의 내연기관 모델의 연비가 나오는 경우가 많음)

 - 계절에 따른 연비편차

  (가스차인지 하이브리드차인지 헷갈릴정도 겨울연비가 크게 떨어짐. 겨울철에는 하이브리드 배터리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이며, 동일한 이유로 모든 차량의 전기배터리 방전이 겨울철에 집중되기도 함)

 -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이해 없이 무턱대고 운전하면 연비로 뽕뽑기 어려움


3. 정숙성

 - 엔진으로 하이브리드 모터 충전시 소음이 꽤 큼

  (주행중에는 들리지 않으나, 정차 시에는 꽤 크게 들림.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모르는 사람들은 디젤 엔진으로 착각하거나, 차가 고장났다고 생각하기도 함)

  (그래도 오래된 디젤엔진보다는 훨씬 조용함. 단지 일반 휘발유 차량이나 가스차에 비해 좀 더 시끄럽다고 느껴짐)

 - 다른 소음 들림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평소 워낙 조용하다보니, 노면소음, 풍절음, 실내 잡소리 등이 상대적으로 잘 들림)

  (그렇다고 해서 1세대 K5와 비교하는 것은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모독임)

 -엔진음이 거의 없다시피 해서 골목길에서 사람들이 안비켜줌... (다른 것보다 이게 현실적으로 가장 와닿음)


4. 친환경 자동차의 명암

 - 개인적으로는 친환경 자동차라는 이유로 주차요금 할일은 받아 본 적 없음 (공용주차장 찾는 것이 더 힘듦)


5. 고장나면 비용 폭탄

 - 하이브리드 계통이 고장나면, 일반수리비에 비해 비싼 것은 맞으나, 10년 20만km 보증을 잘 활용해야 함

 - 오히려 하이브리드 계통 고장 시, 일반 오토큐나 블루핸즈에서 점검이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면 됨
  (사업소 입고가 필요하므로, 돈도 돈이지만 시간소요가 큼)


6. 트렁크 공간 협소

 - 글쓴이 연식의 k7 하이브리드 차량에만 해당함

 - 그렇다고 가스차 만큼의 트렁크공간 손해가 발생하는 것은 아님

 - 신형 하이브리드 세단은 스페어타이어 공간을 활용하여, 트렁크 활용도가 높아짐


7. 동일차종 동급 배기량의 내연기관 차량 대비 비쌈

 





기타 자주 받는 질문

Q. 시내주행에서 연비가 좋다던데?

A. 좋은 건 맞음. 그러나 시내도 시내나름. 아예 명절 귀경길처럼 가다서다를 반복하면 연비의 효율성이 확 떨어짐


Q. 고속주행에서의 연비는 별로임?

A. 개인적으로는 오히려 고속연비 효율이 훨씬 좋다고 생각함. 목포-군산을 단속지점을 제외하고서 125~130으로 주행했으나, 연비가 18km/l 나왔음

   회생제동으로 인한 배터리충전은 거의 없지만, 주행하면서 동시에 배터리를 충전하고, 충전된 전기를 통한 항속주행이 자주 나왔음 

   또한 고속주행의 경우 시내주행과 달리 탄성주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음


Q. 블랙박스로 인해서 배터리 방전되면 하이브리드차량에 치명적이지 않음?

A. 괜찮음. 하이브리드 배터리는 하이브리드 구동계통에만 연결되어 있음. 블랙박스는 우리가 여러번 봐온 일반 차량용 배터리에 연결됨

   하이브리드 배터리와 일반 시동용 배터리는 별개의 전원임


Q. 하이브리드는 별도의 운전방법이 필요하다던데?

A. 하이브리드 자동차 운전한다고 별도의 운전면허시험을 치루지는 않음. 

   다만 하이브리드자동차가 연비에 특화된 만큼 연비의 효용성을 높이기 위한 원리와 방법을 이해할 필요는 있음.


Q. 공인연비를 달성하는 것이 쉬운편임?

A.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이해가 있다면, 어렵지 않음. 

   단적으로 니로하이브리드는 공인연비보다 더 높은 연비를 기록하는 것이 정말 흔함


Q. 스타트와 가속이 굼뜨다고 하던데?

A. 에코모드 주행시 확실히 굼뜸. 

   그러나 에코모드를 풀기만 해도 노멀모드의 엑셀반응속도는 나쁘지 않으며, 스포츠모드로 운행 시 전율 만끽 가능함


Q. 전기차와 비교한다면?

A. 이런걸 왜 물어봐? 단순 유지비에 대한 부분만 본다면 무조건 전기차가 승리! 

   다만 전기차는 충전시간과 충전인프라에 대한 고민은 필요할 것이라고 봄 (전기차 운전해본 적 없어유...ㅠㅠ)   


Q.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총평은?

A. 까다로운 조건부가 붙지만, 조건에 부합한다면 단점을 모두 상쇄할 만큼 장점이 뛰어나다. 특히 연비!!!




지금까지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장단점을 정리해봤는데요.

혹시 보시고 궁금하신 점 있으면 답글 주세요.

운전자 입장에서 알고 있는 부분을 답변 드리겠습니다.

차량 전문가가 아니므로, 운전자 입장에서 최대한 성실히 답변드릴게요.